우리는 분명 올바른 것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또 그래야 한다고 목청 높여 말하면서도 남에게 보이는 것들 앞에서는 그 원칙을 무시한느 경향이 많습니다. 자기 스스로 '귀족'이라고 자처하는 몇몇 사람이 하는 잘못된 행동을 부러워하고 따라하면서 삶의 이상적인 기준을 왜곡하고 있는 것입니다.
매 순간 모인 그 '잠깐'의 허세와 사치는 매일, 매월, 매해로 쌓여 인생 전체가 됩니다. 그런 일생을 사는 사람에게 언제 부가 따를 수 있나요?
몰라서 그랬다며 뒤 늦게 후회해 봐야 고통을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성찰에서 나온 신중한 판단력과 앞날을 예견해 일을 결정할 수 있는 사리 분별도 어느 때든 할 수 있어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친구와 기울인 멋진 한 잔을 마시느라 놓쳐버린 기회들과 다시 오지 않을 기회들이 얼마나 많을는지 그들은 알지 못합니다.
5년에서 7년쯤, 견습 과정을 거치면서 시계 분해 정도야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중요한 건 평생 내가 하는 시계공 일을 힘들어 하면서 '어떻게 하면 이 일을 그만 둘 수 있을까'를 늘 궁리하며 시간을 허비하게 될 거라는 사실입니다. 시계공은 나의 적성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타고난 천성과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천재성에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지 않는한 성공하기 힘듭니다.
아무리 뛰어난 재주가 있어도 잘못된 선택은 그 능력이 발휘될 기회를 앗아가기 때문입니다.
젊어서부터 자주 빚져 본 사람은 남의 돈이 가진 무게에 무뎌지고 더 큰돈을 빌리는 사람으로 발전돼 '부'라는 것을 평생 남의 이야기로 듣고 살게 됩니다.
무서운 사실은 빚은 사람의 자존감을 빼앗고 자신을 경멸하게 만든다는 겁니다. 먹고 입고 걸치는데 쓴 돈을 갚느라 투덜투덜하며 일하죠
만약 외상으로 무언가를 샀다면 그 돈을 밑거름 삼아 반드시 갚아야 한다고 가르쳤죠.
아무리 적은 돈도 빚을 지고 갚아야 할 이자를 내는 삶과 매우 적은 돈이라도 이자가 붙어 하루가 지날 때마다 돈이 불어나고 있는 생활은 양극단으로 갈린다는 걸 기억하십시오.
다만 꼭 필요한 일, 올바른 길에 들어섰다면 그때는 뒤돌아보지 말고 지속하는 힘을 내야 합니다. 두려움이나 비관에 사로잡히지 않겠다는 결심은 부를 얻는 여정에 반드시 필요한 덕목입니다.
좋은 계획이 있는데도 가만히 기회만 기다리거나 실행에 따르는 행동에 대한 거부감을 키우는 몹쓸 습관은 언제나 가난과 꼭 붙어 있다는 걸 알아야 할 것입니다.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십시오 그것이 없는 한 '부'는 없습니다.
할 수 있다면 일찍이든, 늦게든, 계절이 좋든, 나쁘든, 단 한 시간도 게으리지 않게 몰입하세요. 확신이 든 일이라면 말입니다.
세상에 운이 어디 있겠습니까? 모두 만들어 낸 기회를 그렇게 편리하게 부르는 게지요
행운, 즉 기회는 있다가도 사라지기 일쑤라는 거 동의하시나요? 원인 없는 결과는 없습니다. 계속 실패하고 가난하다면 수정하고 변화시킬 오류가 있다는 거예요. 다만, 성공으로 가는 길을 선택했고 제대로만 골랐따면 제아무리 나쁜 운을 타고났다 해도 매번 그를 막아서지 못합니다. 성공하지 못한 것은 비록 자신과 주변인의 눈에 보이지 않아도 이유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작년보다 올해 더 가치가 큰 직원이 되고 그가 성실한 데다 마음씨를 가졌다면 당신 옆에 오래 남는 사람이 될 겁니다. 하지만 그가 자기 가치를 스스로 높게 평가하고는 '이겟오 자신이 없으면 안된다'고 자만한 나머지 번번이 임금 인상을 먼저 들고 나오는 사람이라면 가차 없이 해고하십시오.
젊은이라면 누구나 죽어서 얻게 될 유산이 아니라 열심히 일해서 모은 돈으로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머릿속 상상이 현실이 될 수 있는지 그 분야에 종사하며 경험과 지식으로 제조명해 봐야 합니다. 사업 구상의 검수 기간을 거치며 한편으로 사업자금을 모아야 합니다. 그 두 가지가 모두 갖춰진 상태에서라야 성공할 기회라도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결연한 의지와 인내, 절약하는 좋은 습관을 통해 가난을 딛고 일어나 입지전적 인물이 됐습니다. 꾸준히 일하고 자기 힘으로 돈을 모아 저축했고 기회를 얻었으며 결코 물러서지 않는 투지와 끈기로 부를 이뤄낸 사람들입니다. 큰돈을 모을 수 있었던 최고의 비결이란 결국 이것들이 전부입니다.
성공을 이루는 길도 같습니다. 일을 추진하세요. 자신감을 가지세요. 그 안에서 규칙을 발견하세요. 그리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기본 태도를 탐구하세요. 그 과정에서 쌓인 경험은 매일 더 많은 경험으로 쌓여 스스로 온전히 설 수 있을 때까지 커질 것입니다.
가난을 이겨내고 많은 돈을 번 아버지가 물려준 재산을 아들이 탕진하는 경우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돈의 가치까지 함께 물려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이런 자식은 오히려 가난해지고 맙니다. 그러다 다음 세대가 다시 일어나 부를 축적할 차례를 맞이합니다. 이렇게 역사는 반복됩니다.
지금은 누구나 지나치게 겉모습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어요. 빠르게 부자가 되고 싶어 안달하면서도 자기가 맡은 일을 완전하고 완벽하게 완수해낼 생각은 부족합니다. 부자가 되려면 꼭 해야 할 일인데 말입니다.
자기 탁월성을 최우선으로 삼으십시오. 거기에는 '실패'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반면 이 일, 저 일, 왔다 갔다 하면서 마치 자신을 여러 일을 두루 잘 처리하는 능력가로 자처하며 일하는 사람은 어떤 일도 매듭짓지 못하며 일의 마무리도 늘 엉서합니다. 시작은 거창하고 진행할 때는 정신없이 몰아치는가 싶다가 그 일의 끝을 보지 못합니다.
우선 자신부터 시스템을 마련하고 체계를 잡되 올바른 습관과 성실함으로 그 밑바탕을 채우세요. 그리고 그것을 조직화해 나가면 그게 사업이고 비즈니스가 됩니다.
지금까지 부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투자에 매우 신중했고 조심스런 결정을 내려왔기에 자산을 지켜낸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고 사용해 본 고객이 쓴 돈에 준하는 가치를 얻었따고 느낄 수 있는 상품을 만들었따고 확신됐다면 그 사실을 알리는 데 힘쓰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이 그 정보가 전달될 때까지 광고를 계속할 수 없다면 광고비는 쓸데없이 허비된 셈입니다. 그러니 광고를 하려면 대중에게 당신이 무엇을 알리고 싶은 건지, 계속해서 알려야 합니다. 계속 알릴 수 없다면 일시적으로 사용한 광고비 자체가 무용지물이 되고 말기 때문입니다.